본문 바로가기
CodeLab/Linux

02. 리눅스(CentOS) 개발 놀이터 만들기 - CentOS 설치

by 블리드카가 2017. 5. 22.
728x90

블로그가 이전 작업 중에 있습니다.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동일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uwoni-codelab.com/linux/2017/05/22/Linux-CentOS-Install/



글쓰기에 앞서 제가 가지고 있는 pc 가 TV에 연결이 되는데.. TV해상도 때문인지 화면 우측이 살짝 잘립니다 ㅜ
나중에 이미지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체완료^_^

설치를 위해서 사용하고 게시는 PC의 설정을 USB 부팅 우선으로 변경합니다. 부팅중에 부팅순서를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USB 부팅을 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설치미디어 테스트는 필요없을 듯 하여 'Install CentOS Linux 7’ 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를 진행하기 위해 여러가지 작업들이 진행이 됩니다.




언어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시는 언어를 선택하시고 다음 진행하시면 됩니다. 




언어를 선택하고나면 아래와 같이 설치를 위한 기본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설치를 하면서 함께 포함시킬 ‘소프트웨어 선택’ 과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하는 ‘설치 대상’, 네트워크를 인식시켜줄 ‘네트워크&호스트이름’ 부분을 변경하게 됩니다.




먼저 ‘설치대상’ 을 클릭합니다.
저의 경우 SSD하나와 HDD가 2개가 물려있는데 SSD에 OS를 설치하기 위하여 첫번째 디스크를 선택하고 완료를 누릅니다. 만약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디스크의 경우 완료를 누르는 시점에서 파티션 조정등을 하여 공간을 확보하겠냐는 창이 뜨며 파티션 조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아래의 사진은 깨끗한 사진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그 다음 ‘소프트웨어 선택’ 화면에 들어갑니다. 용도에 맞게 원하는 패키지를 선택하면 되는데, 저의 경우는 개발과 서버 운영을  위해 ‘인프라 서버’ 를 선택하였습니다. 인프라 안에 있는 모든 사항에 체크를 하였습니다. 저는 처음 설치시에 체크하는 모든 것들이 설치 및 서비스가 실행이 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설치 후 나중에 보시면 설치 패키지만 하드디스크에 포함이 되는듯 합니다. 최소 설치를 했을 시에 각종 네트워크 관련된 명령어가 동작을 하지 않았는데 인프라로 설치하게되면 시스템 보안 적인 부분, 방화벽, 네트워크 관련된 명령어는 설치 및 실행이 됩니다.  

이 부분 정확히 아시는 분 게시면 조언 부탁 드립니당 ㅎ

페이스북에서 조언을 해주신 분 덕분에 확인을 하였습니다. 인프라서버로 체크를 하고 설치시에는 MariaDB나 Apache등의 서버는 함께 설치가 되나 서비스가 동작되어 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아래의 패키지를 원하시는 데로 설치를 하시고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소 설치의 경우 여러가지 네트웍설정을 따로 해주는 등 조금 더 힘든(?) 난관이 있는듯 합니다. 저의 블로그에서는 인프라를 기본 설치로 해서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네트워크&호스트이름’ 이더넷 부분을 인식싴켜 주는 부분입니다. 우측에 버튼을 누르시면 아이피가 인식이되어 네트워크가 가능해집니다. 추후에 리눅스 부팅 후 연결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설치 설정 들을 변경하신 후 다음으로 진행을 하시게되면 바로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설치가 진행이 되는 가운데 계정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저의 경우는 보안을 위하여 root 계정은 아에 만들지 않고 특정 계정에 관리자 계정으로 생성을 하였습니다. 리눅스를 설치하고나서 보시게되면 중국 ip가 끊임 없이 접속 시도를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 후 바로 방화벽 설정 및 포트 변경 등의 작업을 실시하려 합니다.




사용자 생성 화면에 들어가면 아래의 모습을 보실 수 있고 ‘이 사용자를 관리자로 합니다’ 부분을 체크하여 관리자로 사용하려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에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재시작 할 수 있습니다.




재시작을 하시고 부팅을 하시면 이런 선택화면이 나타납니다. 첫번째 선택을 하고 진행하시면 되고, 두번째는 응급 부팅 입니다.  선택을 안하시면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첫번째가 선택되어 부팅이 진행이 됩니다.



이제 저의 컴퓨터에 마구 진입을 시도 하시는 분들을 막기 위해서 몇가지 조치를 취하도록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