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Lab/Linux

01. 리눅스(CentOS) 개발 놀이터 만들기 - CentOS 설치 USB 만들기

by 블리드카가 2017. 5. 22.
728x90

블로그가 이전 작업 중에 있습니다.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동일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uwoni-codelab.com/linux/2017/05/22/Linux-CentOS-InstallUSB/











RedHat 계열인 CentOS를 설치하기 위하여 아래의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iso 이미지를 받을 수 있는 주소가 나옵니다.
해당 주소에 진입 하시면 아래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운영중인 ftp 서버들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아마 ip를 인식하여 가까운 곳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듯 합니다. 우리나라의 IT 대기업들에서 운영중인 주소들도 많이 보입니다.




저는 그 중에서 http://ftp.kaist.ac.kr/CentOS/7/isos/x86_64/ 주소를 택하여 진입하였습니다. 아래와같이 리스트가 나옵니다. 다른곳도 비슷한 모습입니다.



여러 리눅스 버전 중에 일반적인 패키지가 포함이 되어 있는 DVD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iso를 바로 다운로드 받을수도 있으나. iso를 다운로드 받다가 끊기곤 하여.. torrent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제는 ISO파일을 가지고 부팅이 가능한 USB를 만들기 위해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종류의 설치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프로그램은 ‘win32diskimager’ 입니다.





넉넉하게 4gb 이상의 usb 를 준비해주시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신 후 Write 버튼을 누르시면 이미지 파일이 작성이 됩니다. 
이제 설치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리눅스 설치를 시작해보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