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Lab/Linux

08. 리눅스(CentOS) 개발 놀이터 만들기 - Tomcat 설치

by 블리드카가 2017. 5. 28.
728x90


블로그가 이전 작업 중에 있습니다.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동일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uwoni-codelab.com/linux/2017/05/28/Linux-CentOS-Tomcat/


안녕하세요~ 이제 Tomcat을 설치 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Apache Tomcat(이하 Tomcat) 은 JSP페이지의 실행환경을 제공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WAS)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용도는 Java Web Framework 중 하나인 Spring을 활용하여 이것저것 올려보기 위한 용도입니다.
 
    1. Tomcat 설치

앞서 Apache설치 와 마찬가지로 설치 옵션에 따라 Tomcat이 이미 설치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은 아래의 명령어로 확인합니다.
yum list installed | grep tomcat


저의 경우는 설치가 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아래의 명령어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yum install -y tomcat*


❈ Tomcat 도  같은 중요 인프라를 직접 소스를 컴파일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직접 소스를 컴파일 하는 방법은 버그나 취약점도 직접 대응 해야하는 문제가 생겨 패키지 설치를 더 권장한다고 합니다.

Tomcat의 설치 된 경로는 아래와 같이 /usr/share/tomca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Java 설치

Tomcat의 설치의 경우 한가지를 더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아래를 살펴보시겠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살펴보시면 jdk 가 오라클 사의 jdk 가 아닌 openjdk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오라클 사의 jdk로 개발 및 테스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라클 사의 jdk를 설치하는 것이 더 안정적일 것입니다.

리눅스가 아닌 다른 PC 에서  오라클 사의 웹사이트로 들어가서 화면에서 아래쪽 jdk Download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jdk Download 부분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스크린샷과 같이 운영체제별 jdk 설치 파일들이 보이는데 사용하시는 컴퓨터가 64비트 일경우 linux x64 의  확장자 rpm 으로 되어 있는 파일을, 32비트 일 경우 x86 중 확장자 rpm으로 되어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신후 크롬의 경우에는 브라우저 우측 메뉴에 ‘다운로드’ 메뉴를 확인하실 수있습니다. 확인이 려우시면 주소창에서 ‘chrome://downloads'를 입력하셔도 됩니다. 다운로드 창에서 아래와 같이 ‘링크 주소 복사’ 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을 링크 주소를 복사 한 후 다운로드 받을 만한 디렉토리로 이동하셔서 wget 명령어를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c 옵션은 이어받기 옵션입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처음 알게 된 내용인데요, 파일을 다운로드 -> 리눅스에서 wget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까지 시간을 빠르게 하셔야 합니다. 오라클 홈페이지의 보안인듯 한데요. 만약에 그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지체 되면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습니다.글을 쓰다보니 길게 늘어졌는데 이상하게 다운로드가 안되었습니다. 

다운로드를 눌러 놓고 빠르게 링크를 복사 한후 콘솔창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wget -c 다운로드링크주소




다운로드 후 보시게 되면 확장자가 rpm이 아니라 링크 주소의 뒤 파라미터까지 같이 따라 붙게 되는데요 파일명을 mv 명령어로 수정 해줍니다. 파일명을 일일이 입력하시기 어려울 때는 파일명을 약간 입력하시고 TAB키를 실행하시면 자동완성이 됩니다~😆
mv jdk-8u131-linux-x64.rpm\?AuthParam\=1495957368_9164317af788b0392a02d2334b6dc573 jdk-8u131-linux-x64.rpm



이름을 변경하신 파일을 rpm 명령어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i옵션은 설치, v옵션은 설치 정보 보여주기, h hash 문자로 설치 진행을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rpm -ivh jdk-8u131-linux-x64.rpm



기본적으로 Java는 여러버전을 한꺼번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러버전에서 기본 사용할 Java를 설정할수 있는데요. alternatives명령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시고 설치하신 Java의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alternatives --config java



3. Tomcat 실행

설치가 완료되면 방화벽을 설정해줍니다.
firewall-cmd --permanent --add-port=8080/tcp
firewall-cmd --reload
이제 서비스를 활성화 시키고 부팅시 실행이 되게 해줍니다.
systemctl enable tomcat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systemctl start tomcat

서비스 접속을 웹브라우저를 통해 ip와 포트번호 8080을 입력하고 접속 확인을 합니다.
http://아이피:8080



다음 글은 Apache와 Tomcat의 연동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