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Lab/Linux

06. 리눅스(CentOS) 개발 놀이터 만들기 - MariaDB 설치

by 블리드카가 2017. 5. 24.
728x90

블로그가 이전 작업 중에 있습니다.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동일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uwoni-codelab.com/linux/2017/05/24/Linux-CentOS-MariaDB/



MariaDB는 MySQL에서 파생되어진 데이터베이스로 무료입니다.  Linux에서 사용하기 좋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기본적으로 MariaDB의 거의 대부분은 MySQL과 동일합니다. MariaDB에 관련한 WIKI를 링크 합니다.



  1. MariaDB 설치

MariaDB를 설치 하기 위해서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curl -sS https://downloads.mariadb.com/MariaDB/mariadb_repo_setup | sudo bash



명령을 실행한 후 콘솔 화면을 보시게되면 /etc/yum/yum.repos.d/ 디렉토리안을 보시게되면 mariadb.repo라는 파일이 생성이 됩니다.  mariadb.repo 파일을 vi에디터로 열어보시면 MariaDB설치를 위한 repository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mariadb.repo 파일이 생성 됨으로써 yum 명령어를 통해 최신의 MariaDB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yum 명령어를 통해 MariaDB를 Install 합니다.
yum install MariaDB-server



  1. MariaDB 설정

MariaDB 서비스를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되게 설정을 변경합니다.

systemctl enable mariadb
MariaDB를 시작합니다.
systemctl start mariadb
MariaDB의 root암호 및 기본 보안 설정을 하기위해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mysql_secure_installation



여러 질문이 나오는데요.
처음은 root 패스워드 설정하겠느냐 Y를 누르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질문은 anonymous users 를 삭제하겠느냐는 질문입니다.
그 다음은 원격지에서 root로그인을 허용하겠느냐는 질문입니다. 
기본으로 누구든지 access할수 있는 Test db 를 삭제하겠냐는 질문입니다.
마지막 질문은 설정한 권한 모두 리로드해서 적용하겠냐는 질문입니다.



보안상 기본포트를 변경을 하려고 합니다.
Selinux의 보안 정책상 특정 port 이외에는 변경을 막고 있는데요, 확인작업은 아래 명령어을 실행합니다.
semanage port -l | grep mysqld_port_t



위 항목의 port이외에는 Selinux 가 포트변경을 막게 됩니다. 위 포트 이외에 다른 포트를 지정하기를 원하면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저는 3456 포트를 지정하였습니다. 포트를 확인하는 명령어를 다시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지정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manage port -a -t mysqld_port_t -p tcp 3456



이제 MariaDB 에서 port를 변경하기 위하여 /etc/my.cnf.d/server.cnf파일을 에디터로 오픈하고,
[mysqld] 항목 아래에 변경할 port를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vi /etc/my.cnf.d/server.cnf



MariaDB를 restart 합니다.
systemctl restart mariadb

설정한 포트로 방화벽 포트를 오픈 합니다. 
firewall-cmd --permanent --add-port=3456/tcp
firewall데몬을 리로드 해주어야 적용이 됩니다.
firewall-cmd --reload
  1. MariaDB계정 생성

MariaDB의 DB를 생성하기 위하여 콘솔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MariaDB로 접속합니다.



계정을 생성합니다.
create user ‘아이디’@'%' identified by ‘패스워드';
권한을 부여합니다.
grant all privileges on *.* to ‘생성한아이디'@'%' identified by ‘패스워드';
flush privileges;
아이디 생성과 권한 부여가 완료되었습니다.

MySql 접속 프로그램으로 접속한 모습입니다.  MariaDB랑 Mysql은 거의(?) 똑같기 때문에 Mysql사이트에서 Workbench프로그램만 다운로드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ㅎ MariaDB 설치 글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에는 Apache설치와 Tomcat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