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Review/IT서적

'Node.js 6.x 블루프린트' 리뷰

by 블리드카가 2017. 8. 20.
728x90



책을 읽고...

저는 웹개발자이면서 앱개발자입니다.  요즘은 웹개발을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 개인 프로젝트로 Electron 을 접하면서.. 올해는 Javascript 공부에 매진해야지 하는 마음을 먹었지만.. 실상 그렇게 많이 하지는 못했습니다 ㅜㅜ

요즘 웹개발에서는 Node js를 빼놓을 수 없는데,  그러한 Node js를 활용한 10개의 간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진 이 책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 책을 시작하면서 사실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 여러 Node js 어플리케이션을 접하면서 많은 것을 익힐 수 있겠구나 라는 기대였습니다.

하지만 큰 기대가 시작부분에서 어긋났습니다. Nodejs를 거의 접해보지 않은 저로써는 코드를 단순히 책보면서 코딩을 하다보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책을 단순히 따라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첫 챕터에 주축이되는 Express JS의 사이트 http://expressjs.com/ko/ 을 방문하여 가이드를 읽어보았습니다. Expressjs 사이트는 한글이 지원되고 가이드 문서가 무척 잘되어 있어 손쉽게 Expressjs에 대해서 익힐수 있었습니다.

Express js에 대하여 어느정도 익힌 후,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책을 그대로 따라하지는 않고.. 책에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하나씩 붙여가면서 동일한 기능을 구현하기위해 문서들을 찾게 되었습니다. passport, mongoose등등 의 문서를 읽어가며 첫 챕터를 완성하였습니다.

그렇게 첫 챕터에서는 해당 라이브러리들의 문서를 찾아가며 익힌 후 챕터 2, 3, 4는 책을 보면서도 한결 손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책을 다보지는 못했지만, 뒤로가면서 다양한 Node js개발 환경에 대한 경험들을 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책의 장점과 단점을 요약 해보겠습니다.

장점
 - 다양한 Node js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해보며 자바스크립트의 다양한 개발방식들을 접해볼 수 있다.

단점
- 첫장에 대한 아쉬움, Node js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조금 만 더 친절했으면..  

저와 같이 첫장에서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은 Expressjs, Mongoose, passport 사이트에 가서 직접 문서들을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728x90